충주중앙중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비만 예방법에 대하여
작성자 정순란 등록일 12.09.26 조회수 308

많은 학생들이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원푸드, 금식 등의 쉬운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방법을 많이 택하고 있습니다.(갈등)

금식을 하거나 원푸드 등의 경우 부작용과 요요현상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지금의 학생들은 성장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잘 먹으며 운동을 겸한다면 최고의 다이어트이며 건강을 유지하는 ....

 10월 소식지의 자료를 한 번 더 올려 봅니다.

잘 먹고 건강한 학생이 됩시다. 

실생활에서 가능한 비만 예방법

○어린이와 청소년기 비만은 성인비만과 만성질 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학교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공부에도 집중하기 어렵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은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질 뿐 아니라 지방세포의 수도 성인보다 빨리 늘어나기 때문에 많아진 지방세포 수를 줄이기 어려워 성인비만으로 이 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식습관은 무조건 적게 먹기보다는 골고루, 알맞게, 제때에 먹는 것이 중요하다.

-골고루 먹기 위해서는 하루에 먹어야 할 영양 섭취 기준에 따라 곡류, 고기․생선․계란․콩류, 채소류․과일류, 우유․유제품류, 유지․당류, 물 등 6가지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알맞게 먹기 위해서는 어린이와 청소년기에는 하루에 1,700~2,400kcal 정도 먹을 것을 권장 고 있어(’10.한국영양학회), 식사는 한끼에

500~600kcal 정도 먹고, 간식은 하루에 1~2회 정도로 곡류, 과일류․채소류 중심으로 섭취하여 활동과 성장에 필요한 만큼만 먹는 것이 중요 하다.

-제때에 먹는 식사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가 정 및 학교에서 어릴 적부터 아침식사의 좋은 점과 방법을 알려 주어 그 중요성을 스스로 터 득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심폐지구력과 근력을 키우는 운동을 적어도 1회 30분에서 1시 간 정도 주 3회 이상을 꾸준히 하고 필요 이상 으로 음식을 섭취하였을 경우에는 적절한 신체 활동으로 과잉 섭취된 열량을 소모하여야한다.

-심폐지구력과 근력을 키우는 운동법은 걷기, 달리기, 줄넘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과 팔굽혀 펴기,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근력 및 근지구력을 키우는 운동 등이 추천된다.

-틈새운동과 신체활동 늘리기는 줄없는 줄넘기, 한발 서기, 계단 오르기, 등산하기 등과 같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법으로 쉬는 시간 및 주말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것이 좋다.

-일례로 콤비네이션 피자 한 쪽(330kcal) 혹은 감자튀김 90g(285kcal)를 먹었을 경우에는 자 전거타기 1시간 또는 등산 1시간 20분을 해야 열량을 소모할 수 있다.

이전글 2012. 11월 식단표
다음글 10월 학생, 학부모 및 교직원 홍보자료